본문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 

교과목소개

디자인론  Design Theory

-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 역사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디자인과 일상 삶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.


2D디자인(1)  2D Design(1)
-그래픽 기본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 활용법을 학습하고 인쇄물 제작 과정을 통해 표현능력을 기른다. 

CAD(1)  CAD(1)
-도면 제작을 위한 CAD 프로그램 활용법을 학습하고 디자인 형상화를 위한 도면 제작을 실습한다. 

 

디자인스케치(1)  Design Sketch(1)
-드로잉 기법과 재료의 활용방법, 도구사용법 등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스케치 능력을 배양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는 기법을 훈련한다.
 


기초조형(1)  Basic Design and Art(1)
-조형원리와 조형요소를 학습하고 평면 공간에 나타낼 수 있는 구성 능력 및 기초 조형 감각을 실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매체에 적용할 수 있는 조형 능력을 기른다.


디자인트렌드  Design Trend
-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는 색채, 소재, 가공 방법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운용을 위한 실습을 진행한다.


2D디자인(2)  2D Design(2)
-그래픽 디자인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포토샵 프로그램 활용법을 학습하여 창의적인 그래픽 표현 방법과 시각화 방법을 실습한다.
 


CAD(2)  CAD(2)
-CAD(1)의 심화과정으로 3차원 모델링 작업을 통해 보다 디테일하고 실무에 가까운 3차원 입체조형 및 스케일 스킬을 학습한다. 
 


디자인스케치(2)  Design Sketch(2)
-3차원 입체물에 대한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현실감 있는 공간 및 3차원 형태에 대한 드로잉 방법을 실습한다. 


기초조형(2)  Basic Design and Art(2)
-조형원리 및 조형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이용한 3차원 입체물을 제작함으로써 입체 구조를 해석하고 입체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능력을 기른다.


기초제품디자인  Product Design
-형태적, 기능적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하고 아이디어를 도출을 통한 시각화 과정을 실습하여 디자이너에게 필수적인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.


3D모델링(1)  3D Modeling(1)
-제품디자인의 입체 형상 구현을 위한 컴퓨터 모델링 학습을 목적으로 3D CAD 프로그램을 활용한 모델링과 렌더링 테크닉을 실습한다.


리빙제품디자인(1)  Living Product Design(1) 
-리빙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팀원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아이디어 구체화하는 방법을 익힌다.


UX/Web디자인(1)  UX/Web Design(1)
-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 이론 및 실기를 학습하여 웹디자인을 기획하고 적용 방법을 실습한다.


스케치업  Sketchup
-전시공간 디자인을 위한 기초 과목으로 제도 원리와 방법, 기능을 학습하고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차원 및 3차원 설계도면 작성 방법을 실습한다. 

 

패키지디자인(1)  Package Design(1)
-패키지디자인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제품 정보시각화의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 및 실습을 통해 패키지디자인 유형과 방법을 학습한다.


3D프린팅디자인  3D Printing Design
3D 프린터의 다양한 출력 방식과 프로세스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 실습을 통해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제품 제작 능력을 키운다.


3D모델링(2)  3D Modeling(2)
-3D모델링 심화과정으로 실무에서 활용되는 모델링, 렌더링, 시뮬레이션, 애니메이션 테크닉 등의 학습을 통해 특수 표현기법을 실습한다.


리빙제품디자인(2)  Living Product Design(2)
-리빙제품디자인(1)의 심화과정으로 소비자 요구, 트렌드 변화, 시장 상황, 환경적 변수 등을 파악하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결과물을 제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.


UX/Web디자인(2)  UX/Web Design(2)
-사용자 경험과 인터렉션 등의 UX/UI 요소를 이해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, 웹디자인의 기획부터 설계, 테스트, 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습한다.


전시공간디자인  Exhibition Design
-스케치업과 브이레이를 활용하여 전시공간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공간을 구체화하기 위한 표현 방법을 실습한다. 


패키지디자인(2)  Package Design(2)
-패키지디자인(1) 교과목의 심화과정으로 패키지 디자인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결과물 제작을 통해 제품 정보 전달 및 가시화 능력을 배양한다.


캡스톤디자인  Capstone Design
-현장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산업체와 연계하여 실무에서 진행되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디자인 결과물이 상용화되는 과정을 이해한다.


현장실습  Field Training
-학과에서 학습한 이론 및 전공 교과목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4주간 실무프로세스를 경험하여 산업디자인의 다양한 현장을 이해한다.


디자인프로젝트(1)  Design Project(1)
-디자인 컨셉과 조형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통해 리빙제품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공모전 출품을 기획한다.

 

전시공간디자인스튜디오(1)  Exhibition Design Studio(1)
-공간 사용 목적에 부합하도록 시나리오 구성, 연출, 스케일감 등 공간 디자인 요소를 학습하고 표현 방법과 기술을 실습한다. 


코스메틱디자인스튜디오(1)  Cosmetic Design Studio(1)
-화장품 용기디자인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사용자조사 및 시장분석에 따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시각화 능력을 키운다.


스마트앱디자인  Smart App Design
-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콘텐츠 제작을 목적으로 이미지, 텍스트, 모션, 사운드 등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법과 방법을 실습한다.


프리젠테이션테크닉  Presentation Technic
-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디자이너의 의도, 컨셉, 계획안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안서 작성을 실습한다.
 
 
디자인프로젝트(2)  Design Project(2)
-디자인프로젝트(1)과 연계된 교과목으로 리빙제품 디자인 기획에서 프로토타입 제작까지 전 과정 실습을 통해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키운다.


전시공간디자인스튜디오(2)  Exhibition Design Studio(2)
-실무와 근접한 전시공간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전시 디자인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융합한 복합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최종 결과물을 제작한다. 


코스메틱디자인스튜디오(2)  Cosmetic Design Studio(2)
-코스메틱디자인스튜디오(1)의 심화 프로젝트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도출된 결과물을 제작하여 코스메틱 디자인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.


디자인창업  Venture Design
-창업에 대한 이해와 실무교육을 학습하고 실무 적용이 가능한 창업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창업역량을 강화한다. 


포트폴리오  Design Portfolio
-취업을 희망하는 분야에 부합하는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예비 디자이너로서 역량을 키운다.

 

 

 

상단으로 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