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론
-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 역사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디자인과 일상 삶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.
컴퓨터그래픽디자인(1)(2)
- 컴퓨터그래픽디자인(1) : 그래픽 기본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 활용법을 학습하고 인쇄물 제작 과정을 통해 표현능력을 기른다.
- 컴퓨터그래픽디자인(2) :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포토샵 프로그램 활용법을 학습하여 창의적인 그래픽 표현과 시각화 방법을 실습한다.
CAD기초, CAD활용
- CAD기초 : 도면 제작을 위한 CAD 프로그램 활용법을 학습하고 디자인 형상화를 위한 도면 제작을 실습한다.
- CAD활용 : 3차원 모델링 작업을 통해 보다 디테일하고 실무에 가까운 3차원 입체조형 및 스케일 스킬을 학습한다.
디자인스케치기초, 디자인스케치활용
- 디자인스케치기초 : 드로잉 기법과 재료의 활용방법, 도구사용법 등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스케치 능력을 배양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는 기법을 훈련한다.
- 디자인스케치활용 : 3차원 입체물에 대한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현실감 있는 공간 및 3차원 형태에 대한 드로잉 방법을 실습한다.
기초디자인(1)(2)
- 기초디자인(1) : 조형원리와 조형요소를 학습하고 평면 공간에 나타낼 수 있는 구성 능력 및 기초 조형 감각을 실습하여 다양한 디자인 매체에 적용할 수 있는 조형 능력을 기른다.
- 기초디자인(2) :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이용한 3차원 입체물을 제작함으로써 입체 구조를 해석하고 입체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능력을 기른다.
디자인트랜드
-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는 색채, 소재, 가공 방법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운용을 위한 실습을 진행한다.
디자인프로세스
- 형태적, 기능적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하고 아이디어를 도출을 통한 시각화 과정을 실습하여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.
3D모델링, 3D모델링실무
- 3D모델링 : 제품디자인의 입체 형상 구현을 위하여 라이노 프로그램을 활용한 3D CAD 프로그램을 활용한 모델링과 렌더링 테크닉을 실습한다.
- 3D모델링실무 : 실무에서 활용되는 모델링, 렌더링, 시뮬레이션, 애니메이션 테크닉 등의 학습을 통해 특수 표현기법을 실습한다.
리빙제품디자인(1)(2)
- 리빙제품디자인(1) : 리빙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팀원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아이디어 구체화하는 방법을 익힌다.
- 리빙제품디자인(2) : 소비자 요구, 트렌드 변화, 시장 상황, 환경적 변수 등을 파악하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결과물을 제시하는 과정을 학습한다.
웹디자인기초, 웹디자인실무와창업
- 웹디자인기초(1) :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 이론 및 실기를 학습하여 웹디자인을 기획하고 적용 방법을 실습한다.
- 웹디자인실무와창업(2) : UX/UI 요소를 이해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, 웹디자인의 기획부터 설계, 테스트, 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습한다.
스케치업, 전시공간디자인
- 스케치업 : 제도 원리와 방법, 기능을 학습하고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차원 및 3차원 설계도면 작성 방법을 실습한다.
- 전시공간디자인 : 스케치업과 브이레이를 활용하여 전시공간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공간을 구체화하기 위한 표현 방법을 실습한다.
패키지디자인솔루션(1)(2)
- 패키지디자인솔루션(1) : 제품 정보 시각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패키지디자인 유형과 방법을 학습한다.
- 패키지디자인솔루션(2) : 패키지디자인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결과물 제작을 통해 제품 정보 전달 및 가시화 능력을 배양한다.
3D프린팅실습
- 3D 프린터의 다양한 출력 방식과 프로세스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 실습을 통해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제품 제작 능력을 키운다.
프리젠테이션테크닉
-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디자이너의 의도, 컨셉, 계획안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안서 작성을 실습한다.
모빌리티디자인
- 다양한 운송수단과 이동기기의 디자인 개발 과정을 학습하여 디자인 문제 해결력과 조형능력을 배양하고,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역량 및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.
디자인프로젝트(1)(2)
- 디자인프로젝트(1) : 디자인 컨셉과 조형을 이끌어내는 과정을 통해 리빙제품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공모전 출품을 기획한다.
- 디자인프로젝트(2) : 리빙제품 디자인 기획에서 프로토타입 제작까지 전 과정 실습을 통해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키운다.
전시공간디자인스튜디오(1)(2)
- 전시공간디자인스튜디오(1) : 공간 사용 목적에 부합하도록 시나리오 구성, 연출, 스케일감 등 공간 디자인 요소 및 표현 방법을 학습한다.
- 전시공간디자인스튜디오(2) : 실무와 근접한 프로세스를 이해 및 전문지식을 융합한 복합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최종 결과물을 제작한다.
코스메틱디자인스튜디오(1)(2)
- 코스메틱디자인스튜디오(1) : 화장품 용기디자인 개발을 위한 사용자조사 및 시장분석에 따라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시각화 능력을 키운다.
- 코스메틱디자인스튜디오(2) :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도출된 결과물을 제작하여 코스메틱 디자인 실무 역량을 강화한다.
스마트앱디자인
-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 콘텐츠 제작을 목적으로 이미지, 텍스트, 모션, 사운드 등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법과 방법을 실습한다.
디자인창업
- 창업에 대한 이해와 실무교육을 학습하고 실무 적용이 가능한 창업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창업역량을 강화한다.
포트폴리오
-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에 부합하는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예비 디자이너로서 역량을 키운다.
캡스톤디자인스튜디오(1)(2)
- 현장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산업체와 연계하여 실무에서 진행되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디자인 결과물이 상용화되는 과정을 이해한다.
현장실습
- 학과에서 학습한 이론 및 전공 교과목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4주간 실무프로세스를 경험하여 산업디자인의 다양한 현장을 이해한다.